본문 바로가기
경험과 정보들/정보와 트렌드

금융인증서 발급 후기(재발급 신규 같음, 은행 변경 - 신한에서 농협으로)

by 쭌스파 2023. 6. 3.

안녕하세요.
앞서서 특례보금자리 진행하면서, 금융인증서 하나씩은 다 있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렸었어요.
그 금융인증서 있어야 한다고 말씀드렸으니 하는 방법도 알려드려야 하지 않을까 해서 준비했어요.
어렵지 않습니다. 그러니까 제가 준비했죠.
(좀 귀찮긴 했어요. 굳이 잘 쓰는 걸 다시 만들고, 여기에 연계된 다른 사이트도 다시 등록해야 하니..)
하지만 있으면 편하니 하기의 방법대로 따라 하시면 돼요.

일단 저는 농협으로 진행했어요. 제 (용돈) 주 은행이기도 하고 꽤 오래 써왔었어요. 기존의 금융인증서는 신한은행이었는데, 아직도 왜 신한인지는 잘 몰라요.
뭐가 급했어서 그걸로 한 거 같은데...

왼쪽에서부터 차례대로에요. 금융인증서 클릭해서 ID/주민등록번호, 그리고 폐기 후 이어서 진행입니다.

하지만 다른 은행들도 과정 자체는 비슷합니다. 모든 진행은 <인증/보안> 쪽에서 <금융인증서 발급>에서 이루어집니다.

요즘 자동 로그인으로 앱을 들어가다 보니 아이디 찾는데 시간 좀 걸렸습니다.
기존 인터넷뱅킹들 아이디랑은 달라서 찾는데 시간 좀 걸렸네요.
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.
굳이 잘 쓰고 있는 신한은행 금융인증서를 폐기하였습니다. 블로그 글을 쓰기 위해 귀찮은 일을 돌아가는 것도 마다하지 않지요 ㅎ
새로 발급받는다니 알아서 폐기해 주겠다고 합니다. 그러라고 했습니다..
상세 내용을 따로 확인하지는 않았어요. 너 실수로 오픈되면 책임 안 지겠다 대충 이런 이야기겠죠.
이미 저희들의 개인 정보는 많이 오픈되어 있고 이에 대해 맞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세상인 것 같아서요.
개인적인 성향들이 다 다르겠지만, 전 나쁘지는 않다고 봐요.
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, 다른 의미로 과거에 나쁜 짓(학폭, 왕따 등)을 하던 사람들이 벌을 받는 세상이 된 건 괜찮은 것 같아요.
권선징악이 영원히 이루어지는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.

필수 동의 하시고 정보 입력, 그리고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.

이용 약관에 대한 동의 요청이 뜹니다. 이 이용 약관이라는 것을 언제쯤 읽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...
약관을 기준으로 모든 문제 발생 시 조치가 되니 또 참 어렵다는 것을 느낍니다.
안 보면 진행 못하게 하고 다 보기엔 어렵고... 그냥 필수 동의 클릭했습니다.
 
그다음이 바로 제가 농협으로 금융인증서 발급 테스트한 가장 큰 이유죠. 제일 젊고 똑똑한 시절(10대)에 만들어놓은 농협 통장이다 보니 계좌번호를 외우고 있어서 참 편합니다.
(아직도 월급 통장 계좌는 못 외우고 있어요 하하;;;)
제 개인 정보를 조회할 테니 휴대폰 번호로 인증을 하라고 하네요. 농협아 너 잊지 마라... 너넨 이미 내 개인  정보 노출까지 되었었던 회사야... 잊지 않고 있어.. 다만 한 번 겪었으니 더 대응 잘했겠지 하고 믿고 쓰는 거야... 한 번 더 그러면 나도 갈아탄다!?

모바일 OTP를 입력하면 추가 정보를 입력하라고 합니다.

모바일 OTP를 설정해 두었어요. 아마 이게 되어있지 않으신 분들은 다른 OTP 인증을 하라고 할 거예요.
이게 은근히 편하더라고요. 물론 개인 OTP도 가지고 있습니다.
(OTP : One Time Password. 실시간으로 변경하여 발급하는 비밀번호예요. 보안에 있어 뛰어나죠)
각 은행에서 장난감 같이 생긴 거 1분마다 비밀번호 변경되는 거 받으신 거 있으실 거예요.
그게 진화해서 각 금융 기관마다 모바일 OTP까지 생겨나게 됩니다 ㅎ
기존에 제 개인정보가 제대로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하네요. 20년 전 세팅이지만 신기한 건 변한 것도 없습니다. 그냥 다음으로 가야죠.

이 화면은 금융인증서의 메인이에요. 자주 보시게 될 내용입니다. 그리고 완료되면 가장 오른쪽처럼 발급 성공!!

상기의 화면이 금융인증서를 등록하면 가장 많이 보게 될 화면이에요.
금융인증서 확인할 때마다 뜨는 화면이기도 하고요. 일부 사이트에서는 저 창을 입력하고 기억하라고 해놓으면, 쿠키에 자동 저장되어서 다음부터는 저 화면을 넘어갈 수 있어요.
근데 굳이 제 PC, 제 휴대폰이 아니면 기억해 놓을 필요는 없겠죠. 저기에 개인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.
진짜 네 놈이 한 게 맞느냐~를 확인하는 창입니다. 저 1688-4932로 제 휴대폰으로 문자가 수신됩니다.
저 화면을 보고 문자 화면에 숫자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.
혹시나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실까 봐 제가 확인하여 입력했던 내용들을 추가로 붙여놓았습니다.
심심하면 인증 요구하니 금융인증서는 삶에 상당히 가까이 있는 것 같네요.
 
여기까지 진행하고 나면 성공적으로 발급되었다고 하네요. 어렵지 않아요 간단합니다.
전 이번 재발급 프로세스를 통해 조금 더 추가된 유통기한(!?)을 얻었고, 각 사이트별 금융인증서를 재로딩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을 획득하였습니다. ㅎ

그래도, 제가 올리는 포스팅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~!

댓글